본문 바로가기

이슈&꿀팁

[축구]메시 vs 음바페 누가 더 위대한가요?

메시 vs 음바페 누가 더 위대한가요?

 리오넬 메시가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임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올해 발롱도르 시상식에서는 아쉽게도 수상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역대급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현역 레전드로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한편 지난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경기에서도 또 한 번 놀라운 모습을 보여줬다. 바로 킬리안 음바페와의 호흡이었다. 둘은 전반 초반부터 서로 패스를 주고받으며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어냈다. 후반 추가시간 5분까지도 계속해서 공격을 이어나갔고 마침내 페널티킥을 얻어내며 팀의 우승을 이끌었다. 이후 엄청난 찬사를 받으며 단숨에 월드클래스 반열에 올랐다. 이렇듯 앞으로도 꾸준히 뛰어난 활약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은 메시와 음바페이기에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지금으로부터 약 2년 전쯤 일이다.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세계 3대 축구선수 순위였는데 1위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2위는 리오넬 메시, 3위는 네이마르 순이었다. 물론 누가 봐도 이견이 없을 만큼 훌륭한 선수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조금 의아했다. 내가 보기엔 세 선수 모두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뛰어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의 장점을 비교해보기로 했다. 먼저 공통점을 살펴보면 셋 다 드리블 능력이 뛰어나다. 그리고 골 결정력 역시 탁월하다. 다만 차이점도 존재하는데 우선 신체조건 면에서 차이가 난다. 키 190cm 이상의 장신인 호날두와 달리 메시는 170cm 중반대로 작은 편이다. 대신 빠른 스피드와 민첩성을 갖췄고 양발잡이여서 활용도가 높다. 마지막으로 플레이 스타일인데 호날두는 전형적인 스트라이커이고 메시는 미드필더 성향이 강하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호날두의 활약은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음바페는 프랑스를 결승전으로 이끌며 메시와 비교될 정도로 성장하였다. 음바페는 결승전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했다. 또한 8골 2도움으로 골든부트(득정왕)을 차지하였다. 2022년 추정몸값(이적료)만 2억 560만유로(2,760억원)에 이르는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축구 선수다. 이에 반해 메시는 아르헨티나를 월드컵 우승으로 이끌며 대회 7골 3도움으로 월드컵 역사상 가장 많은 골에 관여한 선수가 되었으며 올림픽 금메달, 발롱도르, UCL, 월드컵을 모두 우승으로 이끈 최초의 선수이다.

현재까지의 기록으로 보면 메시가 최고의 선수이나 음바페의 나이를 생각하면 앞으로 어떻게 생각할지 귀추가 주목된다.